자기소개서 제출이 없는 학생부 종합 전형은?
자기소개서 제출이 없는 종합 전형은 대부분 수능 최저를 적용하지 않고 학생부 종합 평가 100%로 선발하거나, 1단계에서 3~4배수의 인원 선발 뒤 2단계에 면접을 실시합니다. 단, 의학계열(대전대 제외)의 경우 자기소개서를 제출하지 않는 전형이더라도 수능 최저를 적용하여 선발하기 때문에 해당되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확인하고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지원 시 유의사항은?
(1) 학생부만으로 승부할 수 있는지 확인할 것
학생부의 평가 비중이 100%이거나 아주 높은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학생부만으로 충분히 승부가 가능한지, 지원하려는 대학 및 모집단위에 적합성이 높은지 판단해야 합니다. 아래 표와 같이 모집요강을 통해 제시하죠. 따라서 학생부를 꼼꼼히 살펴보고 평가 항목을 충족할 수 있는지, 자신의 학생부가 경쟁력이 높은지를 지원 전 따져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난해 대학에서 발표한 입시 결과, 출신 고교 합격자 내신 성적 및 비교과 활동 등과 자신의 학생부를 비교해 경쟁력 여부를 진단해 볼 수 있습니다.
(2) 합격 시 수시 납치될 수 있으므로 모의고사 성적 확인 필요
자기소개서 제출이 없는 전형 중 면접을 실시하지 않거나 수능 전에 면접을 실시하는 대학에 지원하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 수능 성적이 잘 나오더라도 수시에 합격한다면 자신의 수능 성적으로 지원 가능한 대학보다 낮은 수준의 대학에 등록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성적이 상승세라면 이러한 전형에 지원하는데 좀 더 유의해야 하고, 역으로 자신의 수능 예상 성적이 그에 미치지 못한다면 이러한 전형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여 경쟁이 덜 치열한 전형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단, 면접 여부, 수능 최저 적용 등 여러 조건이 비슷하다면 제출 서류가 간단할 경우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습니다. 성균관대, 한양대는 비슷한 수준의 대학인데 제출 서류가 간단한 한양대의 경쟁률이 성균관대에 비해 다소 높은 경향을 보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현재 성적을 확인하고 수능 때까지의 예상 성적을 확인하고, 경쟁률 상승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따려보고 지원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